사회적기업 혁신가 > 사회적경제 인재상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센터소개 > 사회적경제 인재상

사회적경제 인재상

강원도 사회적경제 인재육성센터는 사회적경제 인재상으로 '아쇼카 한국'이 제시하는 비전을 따르고 있습니다.

본문

1. 강원도 사회적경제 인재상
저희 센터는 사회적경제 인재상으로 '아쇼카 한국'이 제시하는 비전을 따르고 있습니다
○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인 세상(Everyone A ChangeMaker)"
○ 사회적경제를 이끄는 사회혁신기업가(Social Enterpreneur)

2. 체인지메이커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인 세상
오늘날 세상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소용돌이가 너무나도 거센 나머지 기존의 획일적인 규칙과 틀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치도 예상할 수 없는 세상 속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에 재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리더나 전문 단체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변화와 문제 해결의 주체, 즉 체인지메이커(ChnageMaker)가 되어야 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변화의 주체가 될 때 비로소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를 자신 있게 헤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체인지메이커란?
자신의 아이디어와 자기 주도적인 실행을 통해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개인으로서, 이를 위해 필요한 자질들과 목적의식을 분명히 갖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체인지메이커의 4가지 자질
아쇼카는 지난 35년 간 혁신적인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가진 85개국 3천여 명의 개인에게 '아쇼카 펠로우'라는 명칭을 부여하며 그들의 생계를 지원했고, 그들의 아이디어가 더욱 확장되도록 물심양면의 노력을 더했습니다.

그리고 아쇼카 펠로우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꿨는지, 어떤 역량을 갖췄기에 이전에 해결하지 못하던 사회문제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분석했습니다. 놀랍게도 이들에게는 미래사회의 초연결성과 급변성, 다변성, 불규칙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4가지 공통분모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공감, 팀워크, 리더십, 체인지메이킹 역량입니다.

 

공감(Empathy) 공감은 다른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그들의 관점에서 세상을 볼수 있는 능력입니다. 공감은 판단하려 들지 않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할수 있게 해주면 다른 사람의 상황을 고려한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팀워크(Teamwork) 팀워크는 상대방의 역할에 대한 존중을 통해 서로 협력하며 지식중심의 유기적인 그룹들을 조직화하는 능력입니다. 솔루션 중심의 사고를 기반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을 공유하며 서로 다른 섹터,산업, 분야,팀들과의 연결을 통해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협력적 리더십
(Collaborative Leadership)
소수의 리더가 조직전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더이상 가능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리더십은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과 팀들이 서로 상호의존적으로 일할 수 있게합니다. 또한 함께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할때 전체의 그림이 완성될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며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유도합니다
체인지메이킹(Changemaking) 체인지메이킹은 행동을 통한 문제해결을 의미합니다. 벽을 허물고 기존에 소통하지 못하던 양 층을 논의의 테이블로 데리고 오는 능력입니다. 특정 사회 문제를 중심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서 변화를 촉발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계획을 제시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진정한 체인지메이커에 요구되는 결정적인 마지막 자질입니다.

출처 : 아쇼카 한국(http://www.youngchangemaker.org)

 

3. 사회혁신기업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사람입니다. 아니, 그 이상으로 해결책을 열정과 지성으로 표현하여 낡은 제도에서 갇혀있던 사람들을 나오게 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회혁신기업가들은 새로운 문제 접근 방식으로 "어디서든"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뛰어난 사회혁신기업가(Leading social entrepreneurs)들은 물고기를 잡아주거나,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어업 분야 전반에 걸친 혁신을 이루기까지 쉬지 않고 달려가는 사람이다. 

사회혁신기업가의 자질
① 새로운 아이디어
- 해당분야 전체를 바꾸는 새로운 해결책인가?
- 지속가능한 해결책으로 옛 시스템과 관습을 대체하는가?

② 아이디어의 사회적 임팩트
- 복제가능한가?
- 다른 국가들에게도 확장 가능한 아이디어인가?

③ 앙 터프리너로서의 자질
-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행동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멈추지 않을 사람인가?

④ 창의성
- 삶 속에서 새로운 가치와 목표를 만들어낸 경험이 꾸준히 나타나는가?

⑤ 윤리적 소양
-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가?

출처 : 아쇼카 한국(http://www.youngchangemaker.org)






(우 26336) 강원도 원주시 호저로47(우산동) 지하1층 | TEL: 033-749-3971 | FAX : 033-749-3900
Copyright @ 2016 강원도사회적경제인재육성센터 All right Reserved.